2007년 3월 5일

비판의 기술

오마이뉴스도 이제 영향력이 큰 매체가 된 관계로, 오마이뉴스 전문 블로그도 생겼네요. 오해가 없도록 부연하자면, 오마이뉴스측에서 개설한 블로그가 아니라 오마이뉴스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제3자 블로그입니다.

이런 게 블로그의 매력이지요. ^^ 그렇지만 블로그의 논조가 너무 강합니다. 그래도 이슈는 잘 찾아내는 거 같습니다.

최근에 “'주요 대학'표현엔 비판, '주요 언론'표현은 OK?”라는 포스트가 올라왔는데, 기사에서 주요 대학이라는 표현을 비판하면서도 기사의 글 중에 주요 언론사라는 표현이 나오고 있는 것을 지적한 글입니다.

이런 단편적인 사안 자체는 그리 대단한 일은 아닙니다만 이번 일을 보면서 두 가지 생각이 듭니다.

첫째, 타인의 실수나 잘못을 지적을 하려면, 자기 자신 또한 동일한 오류에 빠져 있는 것은 아닌지 몇 번이고 돌아볼 필요가 있다는 점입니다. 누군가를 씹은 것만큼 쉬운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오류가 자신에게도 있다면 참으로 우스운 일이 아닐까요?

사람이란 자신이 가진 결함을 타인에게서도 가장 쉽게 발견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스스로에게 너무나 익숙한 것이기에. (항상 그렇다는 뜻은 아니니 참고만 하세요)

둘째,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은 역시 어렵지만 인정하는 것만큼 깔끔한 것도 없다는 사실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포스트뿐만 아니라 “오보로 피해준 후 댓글로만 사과한 오마이뉴스 기자”의 내용도 마찬가지입니다만, 그런 식이면 오마이뉴스가 주로 비판하는 기존 언론, 기득권 계층과 다를 바 없다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역시 사람이란 타인의 잘못을 비난하기 쉬운 존재입니다. 자신의 잘못은 어떻게 해서든 인정하지 않으려는 존재입니다. 초심을 쉽게 잃어버리는 존재입니다. 그것이 디폴트입니다.

그러한 비난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비난의 생태계를 구축해 버립니다.

제 글도 결국, 그러한 오마이뉴스를 비판하는 글이 되겠지요. 하지만 제가 이 글을 쓴 것은 제 자신을 반성하기 위해서입니다.

사람들을 보면, 흔히 어떤 사안에 대해 신념이 있고 확신이 있는 사람들이 타인에게 해대고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자신 또한 그런 측면이 있습니다. 그것은 캐릭터가 그렇기 때문이겠지만, 일정 수준은 넘지 않으려고 합니다. 자신의 허물은 모르거나 감춘 채로, 상대의 결함은 쉽게 발견한 나머지 그것으로 공격을 하는 것만큼 싼티나는 행동도 없으니까요.

인간 세상에서 비난의 에너지로 먹고 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만, 과연 그것에 내 자신도 동참할 것인가? 한번 곰곰이 생각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비판은 좋습니다. 실수나 오류가 있을 경우 깔끔히 인정하는 것은 더욱 좋습니다. 그렇게 행동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만큼 좋은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댓글 4개:

익명 :

먼저 제 블로그를 소개해주시고 나름 평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로 이 댓글을 읽는 분들(+ 이 포스트의 소개를 통해 제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몇가지 알릴 것이 있습니다.

제가 오마이뉴스를 비판하는 이유는, (혹자들이 추측하듯이) 오마이뉴스가 巨惡이라서거나 조중동이 좋아서, 조중동 관계자여서, 한나라당 등 특정 정당의 골수 지지자여서, 오마이뉴스라는 매체를 비판함으로서 유명블로거가 되고 싶어서, 그냥 오마이뉴스가 미워서... 등이 아닙니다.

저는 오마이뉴스가 나름 일정부분 우리사회에 긍정적역할을 해왔다는 것을 인정하고 박수를 보냅니다.

그러나 일부분들이 진영논리에 빠져서 '오마이뉴스는 비판받아서는 안되는 매체', '조중동에 대항하고 있으니 보호해줘야 하는 매체'라고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같아서 또한 오마이뉴스가 진정 더욱 좋은 언론이 되었으면 하는 의도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p.s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은 역시 어렵지만 인정하는 것만큼 깔끔한 것도 없다는 사실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포스트뿐만 아니라 “오보로 피해준 후 댓글로만 사과한 오마이뉴스 기자”의 내용도 마찬가지입니다만, 그런 식이면 오마이뉴스가 주로 비판하는 기존 언론, 기득권 계층과 다를 바 없다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라고 하셨는데 제 개인적으로는 그런 부분을 가장 신랄하게 꼬집은 제 포스트는 [오보까지 동원해서 삐뚤어진 애국주의 선동](http://blog.naver.com/top_genius/100034816192)입니다. ^^

바비(Bobby) :

To top_genius님/ 앞으로도 좋은 이슈 많이 발굴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마이뉴스는 top_genius님의 블로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지 궁금하군요. ^^

익명 :

모처럼 많은 생각을 하게하는 글이군요..
역시 인간이라서 그렇다라는 것은 핑계에 불과하겠죠.
저도 열심히 노력해야 할 것 같군요 ^^

바비(Bobby) :

To ENTClic님/ 제가 구독하는 블로그의 운영자께서 와 주셨네요. 반갑습니다. ^^

저 또한 결함이 많다보니, 그런 분발을 하는 가운데 인생의 묘미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