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 3일

HD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720p, 1080i, 1080p

관련 글: HD 방송포맷 1080i vs. 720p

위의 글은 게시된 지 2년이 지난 것입니다만, 여전히 읽어 볼만한 글이라서 소개합니다. 다만 AV에 관해 어느 정도 지식이 있고 마니아인 분들께 해당되는 글이라는 점을 감안하시고요.

한국 HD 방송의 화질은 특히 깍두기 현상이 심하죠. 안타까운 일입니다. 위의 글은 주로 HD 방송에 대한 글입니다만, 일반적인 HD 포맷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HD의 화질은 단순히 도트 해상도뿐만 아니라 압축 방식, 비트레이트, 재생 기기 및 디스플레이 등에 따라 상당한 영향을 받죠.


제 경우에는 실제로 영화를 재생해 보니, 풀HD(1080p)를 지원하는 LCD TV에서 720p용 동영상과 1080p 동영상을 재생할 때 구분이 거의 힘들었습니다. 정지 화면 두 개를 자세히 비교해보면 구분이 되지만, 동영상을 볼 때는 사실 구분이 잘 안됩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이렇게 얘기를 합니다)

물론 제대로 된 소스에 비트레이트가 충분한 1080p 동영상을 고급형 풀HD TV에서 보는 것이 가장 베스트죠. 낮은 레벨의 TV나 모니터(비록 1920x1200을 지원하는 경우라도)에서 보면, 같은 1080p 동영상이라도 화질(특히 색감)의 차이가 아주 큽니다.

실제로 제가 가진 델24인치 모니터(1920x1200 지원)와 누나 집에 있는 고급형 풀HD LCD TV에서 동일한 동영상 파일을 재생해 보았더니 생각보다 화질의 차이가 아주 크더군요. 너무 당연한 얘기인가요. ^^

결국 블루레이 타이틀처럼 잘 마스터링된 1080p 콘텐츠가 있어야 하고 또한 디스플레이 자체가 좋아야 제대로 HD를 즐길 수 있다는 뜻입니다. 공중파와 모니터로는 꽝이죠.

제대로 느끼려면 정말 돈이 많이 들어가는 HD입니다. 기술의 발전은 정말, 사람들의 소비 욕망을 끊임없이 말초적으로 자극하는 거 같습니다.

PS: 참고로 저는 5년 전에 TV를 없애서 집에 TV가 전혀 없습니다. TVless 삶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이 TVless죠.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